5월 18일 원래는 오늘 트럼프가 자동차 관세에 대해서 결정을 짓는 아주 중요한 날이었습니다. 이것 때문에 세계 증시가 요동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그나마 다행인 것은 트럼프 대통령이 자동차 관세 결정을 6개월 뒤로 연기하였다고 하네요. 물론, 단기적으로는 호재겠지만, 장기적으로는 또 다시 두려움에 떨어야 하는 문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런데, 자동차 관세가 무슨 내용이길래 세계적으로 여파가 있을까요? 이번 포스팅은 이러한 자동차 관세에 관한 내용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려 합니다.
1. 자동차 관세, 그 내용은? |
처음 시작은 윌버 로스 상무부 장관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고서를 제출한 것부터 시작합니다. 자동차 업계에서는 상무부가 수입자동차로 인해 미국 국가안보가 훼손된다는 판정을 보고서에 담았을 것으로 추측한다고 하네요. 보고서의 내용는 비밀 사항이므로, 정확하게 보고된 것은 아닙니다. 그러므로 현재로는 추측 정도만..
결국, 작년 5월 쯤에 트럼프 대통령은 무역확장법 232조를 근거로 상무부에게 지시를 내립니다. 바로, 수입 자동차가 국가안보를 해치는 지를 말입니다.
무역확장법 232조는 수입으로 인하여 미국의 통상적인 아보가 위협을 받을 때, 긴급하게 수입량을 제한하거나 관세를 물리는 연방법률을 말합니다.
이후, 트럼프 대통령은 유럽연합과 일본 등의 자동차 교역에서 발생하는 적자를 거론하면서, 최대 25% 관세를 부과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이로 인해, 전세계적으로 관세에 대한 두려움을 떨게 만들게 되었습니다.
이때의 자동차 관세는 완성차에만 부과하는 것이 아니라, 부품 등 자동차에 관련된 것 모두에 관세를 붙이므로, 자동차 관련 산업에 위기가 닥치는 건 당연한 것이었겠죠.
2. 이러한 관세가 자동차 산업에 끼칠 영향은? |
사실, 자동차 산업에만 끼치는 것은 아니겠죠. 하지만, 직접적인 타격을 입는 곳은 자동차 산업일 것입니다.
자동차 및 장비제조업협회(MEMA)에서는 자동차 산업이 판매 부진으로 힘든 상태인데, 관세로 인해서 투자까지 위축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고 합니다. 또한, 새로운 자동차 기술 개발 같은 투자도 미국 내에서는 이뤄지지 않을 것이고, 해외로 뺏기게 될 것이라고 했다고 합니다.
또한, 관세 부과로 인한 최악의 시나리오는 미국 내에서 자동차 관련 산업 일자리가 36만여개정도가 사라질 것으로도 분석된다고 하네요. 투자가 줄어들면, 일자리 감소는 당연한 것이니 말입니다.
세계적으로는 미국이라는 자동차 시장에서의 이익이 줄어들 것입니다. 관세 25%는 엄청난 수치이기 때문이죠.
어떻게 보면, 미국이란 나라가 부럽기도 합니다. 미국의 대통령은 세계를 좌지우지할 수 있는 그러한 위치이기 때문에 말입니다. 평소에는 미국에 대해서 그리 부럽지는 않았는데, 최근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되면서부터 세계적으로 압박하는 태도를 보면서, 이러한 느낌을 강하게 받았습니다.
하여튼, 전세계적으로 자동차 산업에 문제가 발생하는 데,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은 어떻게 될까요?
3.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에도 관세를 부과할까? |
일단, 우리나라 자동차 관세는 부과하지 않는 방향의 루머가 돌고 있기는 합니다만..
절대 확실하지 않은 사항입니다. 일단, 트럼프라는 대통령의 행동을 봐왔을 때는 변화무쌍한 사람이기 때문에, 어느날 갑자기 우리나라에도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발표해도 아무 이상이 없을만한 사람입니다.
최근 뉴스에서도 한국산 차 관련해서 구체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았다고 하네요. 그러므로, 6개월 정도를 기다려봐야 그 결과를 알 것 같습니다.
최근, 현대나 기아차 등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의 매출액이 좋지 않아서 주가 하락도 심했었습니다. 펠리세이드 등의 새로운 모델이 구세주로 나타나면서 주가가 반등하기는 했지만 말이죠.
이러한 상황에서 자동차 관세가 우리나라에서 부과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정말 상상도 하기 싫을 정도로 증시 전체에 패닉이 올 지도 모를 것 같습니다.
관세는 자동차 산업에 부과된다면, 이후로는 다른 산업에도 추가될 가능성이 아주 높다고 생각합니다. 6개월 뒤에는 자동차 관세에 대한 내용을 철회한다는 뉴스가 나왔으면 좋겠네요.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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