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재테크 지식

보험 보장성 vs 비보장성 차이는 무엇일까?

by _BlankSpace 2019. 4. 25.

흔히들 보험이라고 하면, 암이나 실비와 같은 보험으로 생각할 것입니다. 저도 찾아보기 전까지는 그랬습니다.

 

최근에 제가 어릴 적부터 가입하신 보험을 부모님께 받으면서, 보험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는데..

 

찾다 보니, 보험은 보장성과 비보장성으로 나눌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는 보장성 보험과 비보장성 보험에 대해 차이점을 정리하려고 합니다.

 

1. 보장성 보험

보장성 보험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보험과 같습니다. 흔히 보험을 생각하면 암보험 또는 생명보험 등등을 가장 먼저 떠올리겠죠.

 

그래서 찾아보니, 아래 정도의 보험 종류가 있었네요.

- 질병보험 : 각종 질병에 걸렸을 때, 입원 및 수술비 등을 보장하는 보험을 말합니다. 생각보다 굉장히 다양한 종류의 보험이 있습니다.

  예) 입원비 보험, 간병 보험, 수술비 보험, 성인병보장 보험, 눈 질환 수술 보험, 당뇨 보험, 미세먼지 보험

 

- 암보험 : 암에 걸리거나 치명적인 질병 발생 시 보험금을 지급하는 보험을 말합니다. 흔히들 아는 암보험이 여기에 속합니다. 저도 이미 하나 들었더라고요. 비갱신형에다가 보장이 많아서 그런 지 비쌉니다..

 

- 상해보험 : 급격하고 우연한 사고로 상해를 입는 경우 보장하는 보험입니다. 말 그대로, 짜고 쳐서 사고내면 보장받을 수 없는 보험이라는 것을 아시겠죠?

  예) 대중교통이용 중 교통재해형, 레저보험, 얼굴 보험

- 운전자보험 : 운전 중 발생 가능한 각종 신체 상해 위험 등을 보장하는 보험을 말합니다. 운전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필수 보험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것도 제가 가진 보험 중 하나인데, 조건에 따라서 가격이 많이 달라지더라고요. 보험 가입하실 때, 암보험과 겹치는 것이 있는지 확인하시고 가입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어린이보험 : 어린이 및 태아를 대상으로 하는 보험을 말합니다. 보험의 내용을 보니, 백혈병, 소액암, 일반 재해, 골수암 등등의 여러 가지 어린이가 걸리기 쉬운 병들을 대상으로 하는 보험들이더라고요. 혹시나 자녀분들이 있으시다면, 어린이보험에 관심을 가져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종신보험 : 사망 시 사망보험금을 지급하는 보험을 말합니다. 사실, 주변에 종신보험을 가입한 사람은 그리 많이 보지는 못했습니다.

 

- 정기보험 : 일정기간 동안 사망 시 사망보험금을 지급하는 보험을 말합니다. 내용만 보면 종신보험과 무슨 차이가 있을까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찾아보니, 정기보험은 보험기간 중에 사망한 경우에 사망보험금을 지급하는 것을 말합니다. 물론, 이것도 만기가 되면 어느 정도의 금액을 환급해주긴 하겠지요.

 

- 화재, 재물보험 : 화재로 인해 재물에 생긴 보험을 보장하는 보험을 말합니다. 보통 이 보험은 건물을 가진 사람 또는 사업체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가입하는 보험이겠지요. 혹시나 화재가 발생하면 해당 가구만 불타는 것이 아니라 주변 가구들도 옮겨 붙을 수 있잖아요. 그렇게 되면 엄청난 피해가 발생하므로, 화재 보험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 골프보험 : 골프장에서 생기는 상해, 배상책임 손해 등을 보장하는 보험을 말합니다. 혹시나, 골프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이 보험에도 관심을 가져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외에도 여러 종류의 보험이 있을 텐데, 여기서 이만 보장성 보험은 마치겠습니다. 이 정도 정리하였으면, 보장성 보험이 어느 것인지는 파악되실 것입니다.

 

2. 비보장성 보험

그럼 이제 비보장성 보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말 그대로 비보장성 보험은 보장성보험 이외의 보험을 말합니다.

 

* 노후연금 : 관련 세법에 부합할 때 비과세 혜택 혹은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면서, 노후에 필요한 자금을 모을 수 있는 상품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퇴직연금과 개인연금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퇴직연금 : 회사가 적립금을 금융사를 통해서 운용하여 일정한 연금을 주는 확정급여(DB) 형과 근로자가 직접 운용하여 운용 성과에 따라 수익이 달라지는 확정기여(DC) 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서 개인형 퇴직연금(IRP) 계좌를 통해서 연금을 추가로 납부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연 1800만 원 한도로 추가 납입이 가능하고, IRP는 연간 최대 700만 원까지 세액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개인연금 : 세제 혜택이 있는 연금저축보험과 연금 수령 시 비과세 혜택이 있는 개인연금보험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보험은 5년 이상 보험 료를 납입하고, 만 55세 이후에 10년 이상 연금 형태로 수령할 경우에 연간 납입액의 400만 원까지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사실, 5년 이상 동안 가입하는 것도 생각보다 쉽지 않다고 하네요. 그 증거는 해지하는 퍼센티지가 생각보다 높다고 하고요. 혹시나 연금저축보험을 가입하시려면 심사숙고하시고 가입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보험 보험 보장성 vs 비보장성 차이에 대한 정리를 마치겠습니다.

서로 이웃 추가는 항상 환영합니다!! :)

댓글